민주주의 2.0 시작합니다. > 자유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자유게시판

민주주의 2.0 시작합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5-01 02:52 조회180회 댓글0건

본문

1. 민주주의 2.0 다시 시작합니다.


2. 주인장 본인에 대한 소개는 10년묵은 제 블로그로 대신하겠습니다.
http://blog.naver.com/beebeam


3. 민주주의 2.0 을 다시 시작하게된 계기는 이렇습니다.
http://blog.naver.com/beebeam/30036199999
원래 2008년경 퇴임한 노무현 전대통령께서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사이트를 준비중이라는 소식을 들었었습니다.
제가 직접 가입해 활동하진 않았지만 그 내부를 보아하니 어떤 의도인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셨던것인지를 알 수 있었죠.
하지만 오랜기간 잊고 살았습니다.  그러다가 한참 나중에 이것이 어떻게 된것인지를 알 수 있었죠.
http://blog.naver.com/beebeam/30174195930
이 포스트를 작성한 뒤에 민주주의 2.0 을 찾았더니 사이트는 사라졌고 도메인은 업자에게 넘어간 상태더군요.
하도 빡쳐서 제가 사버렸습니다.  본래 준비중이었던 게임사업이 어느정도 자리잡으면 부활시켜봐야겠다 맘먹었었죠. 아니면 적절한 그 뜻을 이을만한 싹수있는 사람들이 보이면 넘기려고 했었답니다.
하지만 잘 보이질 않더군요.  그러던 중 우연히 영화 변호인을 보게 되었답니다.
http://blog.naver.com/beebeam/30183376845
이후로 몇가지 일들이 더 있었습니다.  그 뒤로 한 2년간은 두통을 달고 살았던것 같군요.
그 뒤로 사업의 우선순위를 바꿨습니다.  어차피 커뮤니티라는게 그리 돈 많이 들어가는 일은 아니니까요.
민주주의 2.0 을 처음 만든 그 분의 뜻을 이어받을 사람들이 최초 함께 추진했던 이들에게 없었던게 아쉬울 뿐입니다.
이것을 맏겨볼만한 이들은 적어도 아직까지는 찾지 못했습니다.


4. 과거 PC통신 시절 하이텔에는 플라자 라는 게시판이 있었습니다.
그 뒤로 인터넷 시대가 되어서는 다음에 아고라 라는 공간이 생겼죠.
뭐 아시겠지만 그 뒤로 정권차원의 몰이해,탄압과 시민사회 내부의 사분오열로 그 공간은 무수히 많은 자기들끼리의 작은 커뮤니티로 쪼개져 나갔습니다.
한번은 다음에서 일하는분께 제가 이 민주주의 2.0 도메인을 넘길테니 그곳에서 맏아보지 않겠느냐 제안을 했더니 설레발을 치더군요.  그전 광우병으로 촛불시위때 거의 회사가 분해되기 직전까지 갔다는 겁니다.
네이버와 다음같은 거대한 회사들은 커뮤니티로 성장했지만 이런일에는 이미 걸맞지 않은 위치까지 올라가버렸죠.
그리고 작은 커뮤니티들은 정치적으로 너무나 끼리끼리~ 지독한 편향성을 가진채 자기들 끼리만의 소사이어티로 똘똘 뭉쳐버렸다는걸 알았습니다.
일베가 대표적인 예일겁니다.  하지만 그들을 욕하는 다른 커뮤니티들도 본질적으로 일베와 다를점이 없더군요. 마치 지금 대통령 TV토론의 후보들이 타 후보를 욕하면서 정작 자기 자신은 돌아볼 줄 모르는것 처럼요.
전 개인적으로 게임개발사업을 준비중이었던지라 토론이라는 행위에 익숙하고 그런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관리하는 장치에 대한 나름의 노하우들을 갖고 있습니다.  뭐 별거 아닙니다.  그런 게시판 싸움과 토론을 한 20년 보다보니.  그리고 그것에 역시 닳고닳은 이들이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떤 시행착오를 반복해왔는지 봐온 경험이 있으니까요.
일단 저는 저 자신의 현명함을 믿지 않습니다.  가까운 이들도 그 점에 관해 철썩같이 믿는 일은 없을겁니다.
규정을 어겼다고 게시물을 일방적으로 삭제하는 일은 없을겁니다.  일단 휴지통 게시판으로 이동시킨 뒤에 일정시간 유예기간을 거쳐 완전히 삭제되는 시스템과 규칙은 그것을 위한 원초적 기반장치입니다.
운영자의 권한으로 휴지통으로 이동했지만 다른이들의 충분한 이견이 있다면 다시 복귀시키는 장치와 규칙이 조만간 추가될 것입니다.
아무리 정신나간 미친 X 가 욕을 싸질러놔도 이 규칙에 따라 처리될 겁니다.
당신이 그런 존재로 손가락질 받다못해 추방당할 염려는 절대 안하셔도 됩니다.


5. 고소고발 어쩌구 막기위해 실명제는 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실제 누구인지를 알 수 있을만한 실명적 정보 공개는 적절한 선에서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봇을 막기 위해 메일인증을 추가했습니다.  회원가입 신청후 자신의 메일함으로 들어가 가입메일을 확인후 메일인증을 눌러주셔야 최종 가입 처리됩니다.


6. 일단 자유게시판, 진행중인 토론게시판.  이렇게 2곳의 게시판만 사용 가능합니다.
회원가입후 메일인증 하면 글쓰기, 댓글쓰기 가능합니다.
읽기는 가입여부 상관없이 비회원도 모두 가능합니다.


7. 일단 며칠뒤 치뤄질 이번 대통령선거에서 누굴 찍어야될지 골치가 아프군요.
일단 그에 대한 이야기들을 나눠볼까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접속자집계

오늘
16
어제
57
최대
167
전체
6,377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